대문 앞

이 달의 말

  • [12월의 말] 외적 일기 | 한정현 | hanjunghyun

      최근의 나는 길을 가다 자주 아는 사람들에 의해 팔이나 옷자락, 어깨를 잡아 채이곤 했다. 그것은 내 친구들이 남달리 무례하거나 순발력이 뛰어난 자들이라서 보다는 내가 어딘가 종종걸음 치다가 그들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서였다. 그렇게 팔이나 옷자락 어깨를 잡혀 뒤돌아보게 되면 가던 속도는 ...

  • [11월의 말] 문학-독자-공동체 | 김주선 | kimjuseon

      한국 문학과 독자의 관계는 멀어지고 있다. 특히 평론은 독자층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것 같다. 독자와 문학의 거리를 좁혀야 한다.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.  *   위 문장들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형적인 과정을 보여준다. 어떤 사태가 발생하면, 사람들은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, 대안을 내놓기 위해, ...

 

골방에 널린 잡문

  • 심원한 여성성의 시적 방언 혹은 물-소리 언어 bitter_write7

    —제4회 김현문학패 선정의 말(시 부문: 신영배)    2001년에 등단한 이래, 자신의 세속적 모습은 최대한 가둬놓고 오로지 시적 방언을 통해서만 자신의 내밀한 세계를 은밀히 흘려 내보내며, 최소한의 그러나 심원한 소통을 일구어내려는 문학적 수도사. 신영배 시인의 시 세계를 일차적으로 ...

  • 김정환의 『황색예수』 합본 신판 표4의 글 yellowj

       애초부터 ‘장편연작시’라 명명된 『황색예수』는 김정환 시인이 자신의 전 존재를 걸고 한결같이 “버팅겨” 구현하고자 했던 변증법적 운동의 삶을 뜨겁게 꿈틀대는 용암의 ‘노래’로 분출시킨다. 형식적으로는 ‘장편’(전체)과 ‘연작’(개체들)의 갈등이, 주제적으로는 ‘황색’(실체적 우리)과 ‘예수’(상징적 타자)의 갈등이 그 변증법의 단초가 되지만, 더 높은 차원에서 형식/주제의 “상호상승적”인 지향을 ..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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